티스토리 뷰

반응형

 

11월 22일은 김치의 날인데요. 김치의 날은 김치산업의 진흥과 김치 문화를 계승 발전하고 국민에게 김치의 영양적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기 위하여 제정된 법정 기념일이라고 해요.

특히, 우리나라 대표 음식인 김치는 발효식품으로 조상들의 지혜가 담겨 오랜 세월 전해 내려오고 있으며 모든 영양가가 있기 때문에 김치 자체만으로 많은 반찬의 대표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우리나라 지역별 김치 종류와 특징, 이색김치 소개뿐만 아니라 삼성 김치 냉장고 신기능에 대해서 함께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김치 효능의 진실

*항비만 효과, 항산화 효과,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항암 효과, 장기능 개선 효과, 면역력 증진 및 항바이러스 효과

 

김치를 만들 때 사용되는 각종 채소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있어 적은 열량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생리활성 물질과 유산균은 중성지방 및 지방의 축적을 감소시킴으로써 비만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어요.

또한 부원료인 마늘, 고추, 생강의 경우 종양 형성을 억제하고 체내 면역력을 증강하여 위암, 유방암, 대장암 등을 억제하는데도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 예방, 체내 염증 감소 및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요. 특히,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서구화된 식생활 등으로 균형이 깨진 장 내환경을 개선하여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돕고, 대장 기능을 증진시키며, 설사, 장염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지역별 김치 종류와 특징

서울 - 배추김치, 나박김치, 오이김치, 석류김치, 숙깍두기

오랜 기간 동안 한 나라의 수도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궁중에서 먹던 김치를 중심으로 발달했는데요. 전국의 농산물이 모여들어 김치 모양이 화려하고 가짓수가 많으며 간이 짜거나 맵지 않게 중간 정도로 하고 양념들은 대부분 잘게 다져져서 보기에 깔끔하죠. 젓갈로는 새우젓, 황석어젓, 조기젓 등의 담백한 젓갈을 사용하며 생새우와 갈치도 많이 넣어 만듭니다.

 

경기도 - 개성보쌈김치, 고구마줄기김치, 씨도리김치, 백김치

김치의 모양이 화려하고 재료가 풍성한 것이 특징이며 서해안의 풍부한 해산물과 동쪽 산간 지방의 산채, 넓은 들과 밭에서 나는 곡식이 어우러져 김치 속에 생새우, 생갈치, 생태 등을 넣어 감칠맛을 내고 새우젓이나 황석어젓을 주로 사용하여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낸다고 합니다.

 

강원도 - 해물김치, 해초김치, 더덕김치, 오징어김치

강원도는 동해안에 접해 있는 영동 지방과 경기 지역과 닿아 있는 영서 지방으로 나뉘는데 환경과 기후에 따라 각각 특색 있는 김치를 담근다고 하는데요. 영동 지방의 김치는 배추와 무를 기본 재료로 사용하고 말린 생태나 생오징어를 잘게 썰어 넣어 양념소를 만들죠. 김치의 감칠맛을 내기 위해 맑은 새우젓이나 멸치젓을 섞은 국물에 절인 배추를 적셔 소를 넣기도 하며 젓갈은 새우젓을 많이 쓰고 국물은 멸치 우린 물을 사용하여 담백하고 시원한 맛을 낸다고 해요. 반면 영서 지방은 김치에 갓을 많이 넣어 칼칼한 맛을 내고 간은 심심하게 하며 국물은 넉넉하게 붓는다고 합니다.

 

 

 

 

 

 

경상도 - 우엉김치, 부추김치, 고추김치, 들깻잎김치

마늘과 고춧가루를 많이 사용하여 맵고 얼얼하며 소금과 젓갈을 많이 넣어 간을 짜게 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간을 짜게 만드는 이유는 따뜻한 날씨로 인해 김치가 쉽게 시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소금과 고춧가루를 많이 넣고 국물을 적게 하여 만들며 젓갈은 멸치젓을 달여서 국물만 사용하고 갈치속젓을 넣어 맛을 낸다고 합니다.

 

충청도 - 나박김치, 호박김치, 가지김치, 시금치김치

충남 지역의 해산물과 충북 지역의 채소가 함께 어우러져 소박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으로 젓갈을 많이 쓰지 않고 소금만을 사용하여 맛이 담백하고 깔끔하며 간은 짜지도 싱겁지도 않은 정도로 적당히 하죠. 젓갈로는 조기젓, 황석어젓, 새우젓을 많이 사용하며 양념을 적게 넣어 만드는 것이 특징이라고 해요.

 

전라도 - 나주동치미, 갓김치, 어리 김치, 파래김치

풍부한 해산물과 여러 가지 채소, 산나물이 생산되어 김치의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요. 따뜻한 날씨로 인해 김치가 쉽게 시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추와 젓갈을 많이 넣어 만드는데 고추를 갈아 여기에 젓갈을 섞어 만든 고추 양념을 사용해 칼칼한 맛을 내며 김치의 시원한 맛을 내기 위해 찹쌀 풀을 쑤거나 여러 가지 채소를 부재료로 넣어 만들기도 하며 젓갈은 멸치젓을 가장 많이 써서 색깔이 탁하기는 하지만 조기젓이나 새우젓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제주도 - 꽃대김치, 당근김치, 전복김치, 유채나물김치

섬이라 식재료가 귀해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고 되도록이면 양념을 적게 사용해서 재료가 가진 본연의 맛을 살리는 김치를 만드는 것이 특징인데요. 전복을 비롯한 제주 지역의 해산물을 넣는 김치가 발달하였으며 한겨울에도 날씨가 따뜻해 싱싱한 채소를 언제든지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김장을 많이 하지 않고 한겨울에도 잘 자라는 재래종 배추의 줄기나 꽃봉오리로 동지김치를 담가 먹는다고 합니다.

 

이색 김치가 이색 했다

사과김치

맛있는 사과로 만들면 더 맛있고, 맛없는 사과로 만들어도 맛있어지는 게 바로 사과 김치인데요. 김장 담그는 것처럼 오래 걸리는 게 아니기 때문에 겉절이 식으로 바로 담아서 먹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김치죠. 다만, 오래 저장해 두고 먹기 힘들기 때문에 그날 먹을 것을 만들어서 바로 먹거나 점심에 만들어서 먹고 남은 것은 저녁에 먹거나 다음 날까지는 먹는 게 좋습니다.

 

연근 물김치

아삭이는 식감은 물론이고 맛까지 좋은 연근 물김치, 열무의 효능으로 원기를 돋우어주는 효능이 있고 땀과 함께 빠져나오는 무기질 성분을 보충해 줘 원기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연근 물김치를 담근 후 시간이 지나면 야채에서 수분이 나와 물김치로 되는데요. 이때, 국물과 함께 먹어주면 베스트입니다.

 

삼성 김치 냉장고 신기능 알아보기

맞춤 보관 기능을 강화한 김치냉장고 '비스포크 김치플러스' 신제품을 10월 20일 출시했는데요. 이번에 출시되는 신제품은 소포장 김치나 소량의 식재료를 맞춤 보관할 때에도 칸 전체의 모드를 변경해야 하는 불편함에 착안해, 상칸 수납박스의 내부 온도만 개별적으로 조절 가능한 '맞춤숙성실'을 신규 탑재했는데요. 즉, 맞춤숙성실은 주변 온도 상승을 최소화하는 단열 구조를 적용해 숙성실 내부온도를 외부보다 높게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첫 번째, 초정온 메탈 쿨링 시스템

프리스탠딩에서 키친핏까지 용량대 상관없이 가능한 ±0.3℃ 초정온 메탈쿨링 시스템 메탈커버/천장/선반/커튼 4면 메탈 쿨링이 냉기 손실을 최소화해 줍니다. 메탈 쿨링이 냉기를 보관하여 냉기 손실을 줄여주고, 고내 온도 분포를 고르게 유지하여 음식물의 신선함을 지켜줍니다. 문을 자주 여닫아도 메탈쿨링에서 냉기가 나오므로 외부의 공기 유입을 차단해 주고 빠져나갔던 냉기를 빠르게 회복시켜 줍니다. 중/하칸 메탈쿨링 서랍은 플라스틱에 비해 온도를 구석구석 고르고 유지해 주는 메탈이 서랍가지 적용돼 있어 김치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재료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맞춤숙성 기능

맞춤숙성실에서 김치부터 과일, 빵 반죽까지 원하는 상태로 숙성하고, 알맞은 온도에서 육류를 해동해 더 다양하고 맛있게 활용해 보세요.

맞춤숙성실의 단열 구조 성능

맞춤숙성실 운전 시 주변 온도 상스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맞춤숙성실에 단열구조를 적용

맞춤숙성실의 전력 소비량

맞춤숙성실 1회 운전 시 전기료 최소 9원, 최대 244원 증가로 전기료 부담을 최소화

pH 기준 김치 숙성 정도 비교

숙성 정도에 따라 상온에서 냉장고로 옮길 필요 없이 숙성과 보관을 한 공간에서, 숙성 이후에도 쭉 신선하게 보관 가능

김치 중숙 (pH 4.6 수준) - 덜 익은 김치를 먹기 좋은 상태로 숙성 시킴

김치 완숙 (pH 4.1 수준) - 김치찌개, 김치 찜 등 조리에 알맞은 상태로 숙성 시킴

  • 세 번째, SmartThings 에너지 (AI 에너지 모드 1.0)

SmartThings Energy

가전 기기에서 집 전체 에너지까지 차별화된 에너지 관리 경험 제공

홈 에너지 모니터링 - 에너지 사용량 간편 확인(월간/기기별/히스토리), 스마트 플러그, 스마트 미터 지원

에너지 절약 도우미 - 누진제 기준 자동 절약모드 동작(에어컨), 일일 사용량 알림(에어컨, 건조기), 가전제품의 에너지 절감 팁 제공

AI 에너지 모드 1.0

김치냉장고의 콤프레셔 제어를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최적화하여 김치 및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하면서도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도와줍니다.

  • 네 번째, BESPOKE INSIDE : 곡물 디스펜서 & Multi Tray

곡물을 신선하게 보관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곡물 디스펜서 모듈형 디자인으로 김치냉장고 타입과 용량에 상관없이 도어 가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곡물 디스펜서 

자유로운 설치:원하는 도어 방향에 자유롭게 설치 가능한 모듈형 디자인

곡물 신선 보관:일정한 습도를 유지해 곡물을 신선학 보관. 단기 보관해 바로바로 사용할 땐 디스펜서로, 장기 보관엔 중/하실 곡물 보관 모드를 활용하세요.

편리한 사용성:원하는 곡물을 필요한 양만큼만 편리하게 사용

* Multi Tray

Wine Storage (6병) - 와인 보관

Beverage Storage - 음료 보관

HMR Storage - 냉장 3℃ / 냉동 HMR 보관 -20℃ ~ -18℃

멀티 트레이 하중 13kg까지 적재 가능

 

우리나라 사람들은 못 먹는 거 제외하고는 다 김치로 만든다고 할 정도로 다양한 종류의 김치들이 있는 것 같은데요. 올해 11월 22일 김치의 날에는 오랜만에 가족분들과 옹기종기 모여 김장을 담그며, 김장의 꽃인 맛있는 수육과 생김치, 보쌈을 먹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도 올해 김장 성공하고 삼성 김치 냉장고 신기능을 활용하여 The 아삭아삭하고 The 신선한 김치 맛까지 챙겨보세요.

 

 

 

 

 

등산이 HIP한 활동이 된 이유?(feat.갤럭시워치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