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통풍은 바람에 스치기만 해도 아픔을 느낄 만큼 크나큰 고통을 선사하는 질환입니다.

과거에는 육류섭취와 음주가 가능했던 부자들만 걸린다 하여 황제의 질병으로 불리었습니다. 하지만 사회가 발전하게 되면서 생활습관과 식생활의 변화 등으로 인해 더 이상 황제의 질병이 아닙니다. 특히 비만 남성의 비중이 높아 남자의 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늘은 통풍 초기증상 및 원인, 나아가 통풍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통풍 증상 4단계

1단계- 무증상 고요산 혈증 단계

요산 수치는 높게 나오지만 증상이 없는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요산 수치가 높아도 증상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투약 없이 증세를 관찰하고 통풍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체중 관리,알코올 중독,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한 생화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2단계- 급성 통풍 발작 단계

생활습관이 개선되지 않은 채로 무증상 고요산혈증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이르게 됩니다. 통증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위는 엄지발가락으로 그 밖에도 사지 관절 어디에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짧게는 수시간부터 길게는 몇 주간지속되기도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안정을 취하고 신속하게 병원을 찾아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3단계- 간헐기 통풍 단계

통풍 발작과 다음 통풍 발작 사이 관절 통증이 없는 상태입니다. 많은 환자들이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두 번째 통풍발작을 겪게 됩니다. 통증발작 빈도는 시간이 갈수록 증가하고 여러 관절에서 오래 지속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적절한 약물 복용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통풍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단계- 만성 결절성 통풍의 단계

통풍결절은 요산이 조직에 침착된 결정으로 귓바퀴에서 흔하게 발견됩니다. 손과 손가락,발가락,발목,무릎 등에 울퉁불퉁한 덩어리를 형성합니다. 이에 따라 관절에 광범위한 손상이 생기며 피부 밑에 큰 결절이 생성돼 손과 발의 형태가 변형될 수 있습니다.

 

통풍 예방을 위한 방법

통풍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일상생활과 가장 관련이 깊은 식단관리 입니다.

주로 통곡물, 기름기가 적은 음식, 과일과 야채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염식이와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은 줄이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증상을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적정체중 유지

비만에 가까운 체중은 무릎관절에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통풍에 걸릴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구화된 식단과 가공식, 고지방음식보다는 식이섬유를 자주 섭취할 수 있는 식단이 좋습니다.

2. 퓨린이 많은 음식 줄이기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육류, 생선, 해산물과 같은 음식들로써 이러한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가급적 지나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수분 보충하기

통풍예방 외에도 몸의 신진대사를 높이고 변비를 개선하는 것 외에도 이뇨작용을 통해 우리 몸에 요산이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하루에 2L 이상의 물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규칙적인 운동하기

하루에 몇 분이라도 가벼운 산책이나 조깅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면서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고 통풍에 걸릴 확률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1. 토마토

열량이 낮아 체중 감량할 때도 많이 찾는 음식이며 리코펜은 심혈관 관련 질병에 안 걸리게 막아주는 일을 합니다. 더불어 칼륨도 들어 있는데 칼륨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과 노폐물을 처리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만 과하게 먹으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현미

염증성 질환을 완화해 주고 빠르게 진정시켜 주는 특징을 지니고 있고 몸에 좋다고 알려진 피티산이 들어 있습니다. 다만 현미만으로는 소화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도 간혹 있기에 이러한 경우에는 밥과 같이 섞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체리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으며 과당의 함량이 적어 통풍을 예방하는 데 있어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특히 체리를 꾸준히 먹었을 경우 통증이 35% 줄고 약과같이 먹었을 때는 75%까지 줄여줄 수 있다고 하니 필요시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양파

케르세틴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요소는 트러블이 생기지 않게 막아주고 낫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홍삼

안에 들어 있는 풍부한 진세노사이드는 우리 몸에 있어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그중에서는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신진대사가 잘 이뤄지게 해 주고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 이를 배출해 주는 능력도 뛰어납니다.

6. 알로에

피부에 유익한 영향을 주는 알로에는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일을 합니다. 우르신이라는 물질은 항염증제로 작용해 독소 중화를 시켜주고 에틴은 면역력을 높여주어 통풍에 좋습니다.

7. 수박

여름철에 주로 먹게 되는 수박은 수분 함유량이 많기 때문에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춰주고 방출해 주며 고통을 줄여줄 수 있게 도와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