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 신체부위 중 가장 노화와 밀접한 부분을 꼽으라면 다름 아닌 무릎입니다.

실제로 젊은 연령대에서 무릎 부상인란,

무리한 활동으로 무릎 주위 힘줄의 염증이나 근육성 통증과 같은 과도한 사용이 대부분이고 이는 적절한 휴식과 스트레칭 등 운동 치료와 물리치료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년기 이후부터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퇴행성 변화가 발생하는데,

이는 소위 말해 무릎 관절이 '닳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야외 활동 중 걷거나 무릎을 굽힐 때 갑자기 발생하는 '뚝'소리에 당황스러울 때가 있으시죠?

하지만 소리가 나도 통증이 없다면 병원에 가실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소리가 점점 커진다거나, 통증이 동반된다거나,

더 심한 경우 무릎이 움직이다가 갑자기 탁 잠겨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병원에 꼭 가보셔야 합니다.

이처럼 무릎에서 나는 소리를 크게 6가지로 정리해 봤습니다.

무릎에서 나는 소리

 

 

1. 구부렸다 펼 때 나는 소리

2. 앉았다 일어날 때 나는 소리

3. 운동을 하다가 착지할 때 나는 소리

4. 건널목을 건너다가 나는 소리

5. 계단을 오를 때 나는 소리

6. 운동을 하다가 걸리적거리는 느낌과 함께 나는 딸깍 소리

 

1,2번의 경우는 통증 없이 소리만 나는 경우를 말하는 건데요. 이 경우 의학적인 표현으로 '생리적인 연발음'이라고 합니다. 무릎의 여러 구조물 중 추벽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추벽이 두꺼워지거나 운동할 때 무릎 관절에 끼이거나, 어느 한쪽에 눌렸다 펴지면서 연발음이 날 수 있습니다. 이때 추벽에서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를 병적 추벽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는 병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3번의 경우 소리만 나는 게 아니고 통증이나 부종이 생기게 되면 이 역시 문제가 됩니다. 모두가 착지할 때 소리가 나는 것은 아니지만 농구나 축구 등 활동도가 높은 운동을 하다 착지할 때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부종 아니면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가 전방 십자인대의 급성 파열과 연관되며, 빨리 진단해서 십자인대 재건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4,5번의 경우가 가장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버스를 타려고 버스를 향해 뛰어가다가 갑자기 오금에서 '뚝'하는 소리와 함께 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건널목을 건너려고 기다리다가 갑자기 신호가 바뀌어 발을 차고 나갈 때 걷지 못하고 그대로 주저앉아 절뚝거리며 부축을 받아서 병원에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분들은 보통 나이가 50~60대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오금이 당기고 종아리로 뭔가 흘러내리는 느낌이 난다. 이럴 땐 연골판 뿌리 파열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6번의 경우처럼 운동을 하려는데 무릎에서 무언가 걸리적거리는 느낌과 함께 딸깍하는 소리가 들린다면 연골연화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무릎 통증은 노화에 의해 나타나는 관절질환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 무리한 다이어트나 과도한 운동, 외상 등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연골연화증 등 다 향한 무릎 질환이 흔하게 나타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

관절 질환은 65세 이상 노인의 절반 이상이 경험하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관절염 완화를 위해서 약을 복용할 수 있지만 특정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지방이 많은 생선

고등어, 정어리, 연어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생선은 비타민D의 좋은 공급원으로 뼈 건강과 결핍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마늘

마늘은 항염증 효과가 있어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과 뻣뻣함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호두

영양이 풍부한 호두는 오메가 3 지방산, 그중 특히 알파 리놀렌산이 풍부해 관절염 증산과 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4. 딸기, 블루베리 등 베리류

딸기, 블루베리에는 수많은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이 포함돼 있어 관절염 염증을 줄이고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5. 시금치

녹색 채소에는 관절 손상을 예방하기 위한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특히 시금치에 풍부한 캠페롤은 항산화제로 염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6.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 역시 항염 작용을 합니다. 올리브오일 속 특정 화합물은 신체에서 손상된 세포를 제거하는 자가 포식 과정을 촉진시킵니다.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

스쿼트나 계단 오르기가 대퇴사두 근력이나 햄스트링 근육에 많이 도움이 되지만 관절 연골에 이상이 있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신 자전거나 수영, 걷기 같은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자전거

가장 좋은 운동은 자전거입니다 자전거의 경우 안장에 내 무게를 다 싣고 페달을 밟기 때문에 안장 높이를 최대한 높여서 무릎을 쭉 펴고 자전거를 탄다면 무릎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고 대퇴사두 근력이나 햄스트링 근육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수영

수영은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무릎 주위 근육을 강화하는데 좋고 무릎 관절의 노화 방지에도 탁월합니다.

3. 걷기

걷기의 경우 관절의 유연성과 근력 강화에 좋지만 무릎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아스팔트 길보단 흙길이나 잔디 등에서 걷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릎은 한번 노화가 오면 그 어떤 치료도 이전의 건강한 상태로 돌려놓기 힘들다고 합니다.

최대한 무리가 가지 않게 평소에 관리하고 질병 발생 초기에 치료하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